본문 바로가기
맛집 소개

안동 이영자 추천맛집 고등어구이 '산청식당'

by 씨느나 2023. 8. 20.
반응형

누가 누가 나의 주말을 가져갔을까요?

오늘은 컨디션이 별로 좋지 않아서 오후까지 누워있다가 겨우 일어나 밀린 집안일과

오랜만에 주중에 먹을 밑반찬을 만들고 씻고 나니 이 시간이네요.

오늘 맛집 포스팅은 안동으로 갑니다.! 

 

1. 이영자 추천맛집 안동 '산청식당'은 어디에 있나요?

이영자 님의 추천맛집으로 유명해진 산청식당인데요.! 저도 전. 참. 시 방송에서

소개된 거 보고 너무너무너무 가보고 싶었던 곳이었는데 경북 여행을 하면서

남편이 요길요 길! 맛집 리스트에 찾아놔서 방문했어요.

서울에서 아침 일찍 출발하여서 다행히 점심때쯤 안동에 도착할 수 있었는데

산청식당도 찐 맛집이라 웨이팅이 많을까 조마조마

다행히 자리가 있어서 바로 식사할 수 있었어요.

산청식당 앞에 도착하면 주차 때문에 당황하실 수  있는데 왼쪽 골목길을 따라서

한 20m 정도 더 들어가면 전용 주차장이 있으니 안심하고 주차하시면 됩니다.

골목길이라 간격이 좁으니 주의해서 운전하시면 됩니다.

 

안동 산청식당의 위치 

경북 안동시 대석 3길 14-1 

안동 산청식당 위치 클릭하기

 

Google 지도

Google 지도에서 지역정보를 검색하고 지도를 살펴보거나 운전경로 정보를 검색합니다.

www.google.com

 

2. 안동 고등어구이 맛집 산청식당의 영업시간은?

산청식당의 영업시간은 

월요일 ~ 토요일 / 여는 시간 10:00 / 닫는 시간 21:00 (라스트 오더 20:00)

매주 일요일은 휴무입니다.

 

안동에 이런 맛집이 숨어 있는지 몰랐는데 내심 이영자 님께 감사하네요.ㅋ

안 동하면 안동찜닭! 이게 국룰이었는데 고등어구이정식이라니

정말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었어요.^^

산청식당 내부는 크지는 않고 테이블도 많은 편은 아니었어요.

제가 다녀왔을 땐 좌식이었는데 최근 찾아보니 입식으로 바뀌었더라고요^^

웨이팅이 항상 있는 곳이니 미리 전화를 하시거나 시간적 여유를 두고 방문하시길 추천합니다.

이영자님이 추천한 방송 안내판

 

3. 산청식당의 메뉴는?

산청식당의 대표메뉴는 당연 간고등어구이+된장  / 간고등어구이+청국장이에요

그 외에 돼지고기 두루치기, 각종 찌개류, 그리고 3시간 전 예약을 미리 하면

산청의 특별한 밥상 한방 능이백숙, 돼지수육, 삼겹살을 먹을 수 있습니다.

저는 다른 메뉴는 서울에서도 맛볼 수 있는 거라 고민 안 하고

간고등어구이 + 된장 2인을 주문했어요.^^

주문을 하고 기다리면 밑반찬이 나오는데 반찬가짓수가....

나물부터 게장, 더덕, 버섯, 도라지 등

몸에도 좋고 소화도 잘 되는 반찬이 나와서 대만족! 

간고등어구이는 나오지도 않았는데 말이죠~

공깃밥과 반찬과 함께 비벼먹을 수 있게 야채가 그릇에 담겨 나옵니다.

된짱찌개나 청국장과 함께 비벼 먹으면 되고 

된장찌개도 짜지 않고 간이 딱 좋아서 밥이랑 먹기가 좋았아요.

간고등어가 간간하기 때문에 제 입맛에는 딱 맞았어요.

앞뒤가 노릇노릇 겉바속촉 구워진 간고등어 비주얼이에요.

노릇노릇 겉바속촉 간고등어 구이

 

4. 안동 산청식당 간고등어구이의 맛은?

일단 밑반찬의 종류와 맛이 가성비 끝판왕!

찌개맛은 건더기 많고 된장의 맛이 짜지 않아서 간고등어와 먹기 딱 좋았어요.

간고등어는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노릇노릇 겉바속촉!으로

구워져 나오는데 그 맛이 정말~

적당히 기름기가 있는 생선살을 흰밥 위에 올려 먹으면 천상의 맛!

간이 되어 있으니 더 맛있더라고요. 생선 비린내 전혀 없이

생선 가시에 붙어있는 살도 떼어먹고 전.. 젓가락을 내려놓았습니다.ㅋㅋㅋ참! 그리고 산청식당도 밥을 비벼먹을 수 있게 야채를 함께 주시니취향에 따라 반찬으로 나온 나물을 넣어 비벼 드시는 것도 추천드려요.!이 푸짐한 양이 12,000원이라니 재방문 안 할 이유가 없죠?!서울에서 긴 시간 운전하고 온 피로를 다 보상받는 느낌이었어요.!재방문 의사 있습니다.!!!!!

 

5. 안동 주변 볼거리는?

저희 부부는 안동에 갔을 때 안동소주박물관고 하회마을을 다녀왔어요.안 동하면 지역소주가 유명하잖아요.! 직접 가 봤는데 안동 지역의 문화와 소주제조과정도볼 수 있었고 소주를 시음도 할 수 있었어요. 한 모금 먹고는제가 목이 타들어가는..... 제가 알쓰라.. 그런지 그 맛을 느낄 수 없어.. 선물용 한병 사들고 왔었네요.

안동하회마을은 낙동강변에 문화 유적지로 유명한 곳인데요

하회라는 이름은 마을 주위를 감싸 안고 흐르는 낙동감의 모습이 회(回) 자와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졌는데

풍수지리학적인 관점에서는 마을이 물 위에 떠 있는 형상과 같다 하여 실지로 꼽는다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과거 하회마을에서는 담장을 만들 때 돌을 섞지 않았다고 하는데 마을이 물에 가라앉지 

않기를 바라는 풍수의 관점에서 그렇게 한 것이라 하네요.

현재 하회마을에는 100여 채의 전통 한옥이 있는데 그중 12채가 보물 및 중요민속자료로 로

등록되어 있고 서민 놀이였던 '하회별신긋탈놀이'와 선비들의 풍류놀이였던 '선유줄불놀이'가

현재에도 전승되고 있어 하회마을은 우리의 전통생활문화와 건축양식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귀한

공간이므로 꼭 한번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경북 안동 이영자 추천맛집 간고등어구이 '산청식당' 포스팅을 마칠게요.

그럼 내일 맛집 포스팅으로 만나요.

반응형